크리에이터에게 틱톡(TikTok)이 조회수에 따라 지불하는 금액은?

Posted by 아디노
2023. 9. 21. 07:53 Work

영상 크리에이터에게 틱톡(TikTok)이 조회수에 대해 지불하는 금액은 얼마일지 크리에이터에게서 알아보았습니다.

- TikTok은 크리에이터가 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도구를 출시했습니다.
- Creator Fund, Creativity Program 및 TikTok Pulse를 통해 사용자에게 직접 비용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 크리에이터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조회수로 벌어들이는 수입은 다음과 같습니다.


틱톡커 Vi Luong


TikTok은 시청자층을 구축하려는 크리에이터에게 강력한 플랫폼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실제로 돈을 벌 수 있을까요?

이 질문은 앱을 시작한 많은 인플루언서들의 최우선 관심사였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브랜드 거래를 이용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틱톡의 실시간 스트리밍 선물 또는 구독 기능이나 TikTok Shop 내의 새로운 전자상거래 제휴 프로그램을 통해 수익을 얻습니다.  이러한 형식에 적합하지 않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는 때때로 TikTok 외부에서 YouTube와 같은 플랫폼에 합류하거나 뉴스레터 또는 기타 비즈니스 분야를 시작합니다.

브랜드 협찬 외에 크리에이터가 소셜 미디어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YouTube 및 Facebook과 같은 다른 소셜 엔터테인먼트 앱에서 개척한 접근 방식인 동영상 성과 및 생성된 조회수를 기준으로 수익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TikTok은 지난 몇 년 동안 Creator Fund, Pulse 광고 수익 공유 프로그램 및 Creativity Program 베타를 포함하여 제작자 비디오 성과와 관련된 여러 지불 프로그램을 도입했습니다.

불투명한 자금 한도에서 인플루언서에게 돈을 지불하는 크리에이터 펀드와 크리에이터 지불을 광고 수익에 연결하는 펄스(Pulse) 모두 지금까지 사용자에게 상대적으로 적은 급여를 지급해 왔습니다.

플랫폼에서 약 10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TikToker인 Vi Luong은 이전에 Insider에 자신이 콘텐츠를 게시하는 빈도와 성과에 따라 크리에이터 펀드에서 한 달에 150~300달러를 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대부분의 크리에이터들은 한 달에 수백 달러로 생활하기 어렵기 때문에 크리에이터 펀드는 지속 가능한 수입원보다는 용돈으로 더 많은 역할을 해왔습니다.

크리에이터 펀드와 마찬가지로 TikTok의 광고 수익 공유 프로그램인 Pulse도 인플루언서 수익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작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 프로그램을 통해 월별 수입, 조회수, 동영상 조회수(RPM) 1,000회당 수익을 공유한 8명의 크리에이터는 몇 센트에서 17달러까지 수익을 올렸습니다.

2023년 2월 베타 버전으로 출시된 회사의 Creative 프로그램은 훨씬 더 수익성이 높은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TikToker 커플 Devin과 Hunter Cordle은 한 달 만에 프로그램을 통해 5자리의 지급금을 받았습니다.

Cordle은 Insider에 "솔직히 우리는 TikTok이 어떻게 우리의 주요 초점이 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다른 앱에 게시할 수 있는 내용으로 인해 주의가 산만해지지 않아야 하는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라고 Cordle은 말했습니다.

다음은 비디오 조회수 및 기타 성과 지표를 기반으로 제작자에게 비용을 지불하는 세 가지 TikTok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입니다.


1. 크리에이터 펀드

TikTok은 2020년에 크리에이터 펀드를 출시하여 3년 동안 사용자에게 총 10억 달러를 지급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회사는 원래 약속에서 지금까지 지불한 금액을 공개적으로 공유하지 않았습니다.

이 기금은 본질적으로 TikTok이 지난 30일 동안 100,000회의 동영상 조회수를 생성한 최소 10,000명의 팔로어를 보유한 일부 제작자에게 비용을 지불하는 데 사용하는 큰 돈입니다.  TikTok은 크리에이터 펀드 지급을 결정할 때 동영상 조회수, 동영상 참여, 동영상 시청 위치와 같은 요소를 고려한다고 인사이더에 말했습니다.

TikTok의 10억 달러 목표는 YouTube의 전체 크리에이터 지급액에 비해 적습니다.  YouTube의 CEO는 2021년에 YouTube가 3년 동안 크리에이터, 아티스트, 미디어 회사에 300억 달러를 지불했다고 썼습니다.  또한 2021년에 1억 달러 규모의 펀드를 마련했는데, 특히 TikTok과 유사한 기능인 반바지를 위해 2022년까지 지속될 예정입니다.

Snapchat과 같은 다른 플랫폼에서는 인플루언서들에게 짧은 동영상을 만들도록 장려하기 위해 수억 달러를 지불했습니다.  Instagram은 또한 이전에 일부 크리에이터에게 릴에서 발생한 조회수를 기준으로 특정 짧은 동영상 조회수 기준에 도달하면 '보너스'를 제공했지만 2023년 초에 해당 계획을 일시중지했습니다.

지난 몇 년간 공개적으로 또는 크리에이터 펀드 지급액을 공개한 영향력 있는 사람들은 자신의 동영상 조회수 1,000회당 단 몇 센트의 수익을 올렸다고 보고했습니다.

수백만 건의 동영상 조회수를 보유한 제작자의 경우 RPM이 낮아도 최대 1,000달러 이상의 수입을 올릴 수 있습니다.  현재 240만 명의 TikTok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개인 금융 인플루언서 Preston Seo는 2021년 1월부터 2021년 5월 사이에 크리에이터 펀드에서 총 1,664달러를 벌었습니다.

MrBeast 및 Hank Green과 같은 다른 최고 크리에이터들은 엄청난 조회수에도 불구하고 크리에이터 기금 지급액이 낮다고 보고했습니다.

크리에이터 에이전시이자 관리 회사인 Collab의 크리에이터 파트너십 담당 부사장인 Eamon Brennan은 2022년 Insider에 "[TikTok]이 크리에이터 펀드를 설립했을 때 좋은 진전이었지만 여전히 플랫폼 수익화 측면에서 취약한 편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플랫폼 자체의 실제 수익화 시스템을 규제하고 확대하는 것이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낮은 자금 지급에 대한 크리에이터의 우려에 대해 질문했을 때 TikTok 대변인은 2022년 7월 회사가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작업에 대해 높이 평가하고 자신의 요구 사항을 더 잘 충족하기 위해 크리에이터 커뮤니티에 귀중한 피드백을 구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그들은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실시간 구독과 같은 다른 수익 창출 기능을 지적했습니다.

2. 창의력 (Creativity) 프로그램

2023년 초, TikTok은 창의성 프로그램(Creativity Program)이라는 새로운 크리에이터 자금 지원 옵션을 테스트하기 시작했습니다.  새로운 프로그램은 1분보다 긴 동영상에 대해 제작자에게 "더 높은 평균 총 수익"을 지불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크리에이터 펀드와 마찬가지로 사용자는 최소 10,000명의 팔로어를 보유하고 지난 30일 동안 100,000회의 동영상 조회수를 달성해야 가입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는 한 번에 두 프로그램 중 하나만 참여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초기 수익은 훨씬 더 수익성이 높았으며 일부 제작자는 더 긴 동영상을 더 자주 게시하게 되었습니다.


3. 틱톡 펄스 (Pulse)

2022년 5월 TikTok은 브랜드가 패션, 요리, 뷰티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위 4%' 콘텐츠와 함께 광고를 구매할 수 있는 새로운 문맥 광고 제품을 출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인피드(In-feed) 광고 이전에 동영상이 게재된 제작자와 수익의 절반을 나누는 데 동의했습니다.  팔로어가 100,000명 이상인 크리에이터만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 회사는 2023년 5월에 Pulse Premiere라는 기존 미디어 게시자를 위한 Pulse 프로그램 버전도 테스트 중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크리에이터 펀드와 마찬가지로 TikTok Pulse의 초기 지불금은 압도적이라고 크리에이터들은 말했습니다.

결제 데이터를 공개한 대부분의 제작자는 Pulse RPM이 7~8달러 범위인 것으로 나타났지만, 한 제작자는 RPM이 3달러에 가깝다고 보고했습니다.  YouTube의 장편 동영상 파트너 프로그램과 같은 다른 광고 수익 솔루션과 비교할 때 TikTok Pulse에서 크리에이터 RPM은 경쟁력이 있었지만 수익 창출 조회수는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종종 조회수가 1,000회 미만으로 떨어졌습니다.

TikTok 계정 Forrest Dump에서 약 390,000명의 팔로어를 보유하고 있는 게임 제작자 Betts Waller는 "참여하게 되어 매우 기뻤지만 오늘은 6센트 더 부자가 되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Waller는 수만, 수십만, 심지어 수백만 조회수를 기록한 동영상을 게시했음에도 불구하고 2022년 9월 30일부터 10월 30일까지 급여 기간 동안 Pulse 수입을 받을 자격이 있는 동영상 조회수는 8회에 불과했습니다.

다른 제작자들도 비슷한 패턴으로 펄스 수익 창출 조회수가 결제 기간 동안 총 동영상 조회수보다 훨씬 낮은 것을 확인했습니다.

회사 대변인은 사용자의 동영상 조회수가 수백만 건에 달하더라도 각 동영상 조회 후에 펄스 광고가 표시된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Insider에 말했습니다.  TikTok 알고리즘의 특성으로 인해 일부 동영상은 다른 동영상보다 더 많은 광고 노출에 기여할 것이라고 그들은 말했습니다.

"우리는 제작자와 광고주를 더 잘 지원할 수 있도록 Pulse를 개선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으며 수익 창출 기회를 확대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라고 그들은 말했습니다.

YouTube는 2023년 초에 Shorts 기능에 대해 유사한 광고 수익 공유 프로그램을 출시했습니다. Insider와 2023년 2월 지급금을 공유한 6명의 크리에이터는 수백만 조회수를 기록한 동영상으로 수백 달러를 벌어들였는데, 이는 유효 RPM이 약 4~5센트에 해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