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으로 공부하고 학습하는 방법과 기술

Posted by 아디노
2015. 3. 21. 19:55 Study

학습 방법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새로운 정보를 얻는 구조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효율적으로 공부하기 위해서 필요한 몇가지 방법과 기술이 있습니다.


1. 시각적 정보가 기억하기 쉽다.


뇌 활동의 50%이상은 시각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외의 신체 기능에 대하여 나머지 반을 사용합니다. 시각은 엄청난 파워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정보 흡수가 다른 감각보다 뛰어납니다.


또한 사실 우리는 글을 이미지로 처리합니다. 글을 읽는 동안에 문자 하나하나를 각각의 이미지로 해석하게 됩니다. 그래서 글자를 읽을 때는 막대한 정보를 처리해야 하기에 매우 비효율적입니다. 이에 비하여 그림과 사진의 경우에는 단지 1장만 보면 됩니다. 쉽고 빠르게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 정지된 그림이나 사진도 좋지만 움직이는 영상에 더욱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게 됩니다. 그래서 영화나 애니메이션은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기억하고 싶은 정보에 대해서 이미지 카드를 만들어 보세요. 노트에는 도표, 사진, 이미지를 추가해 보세요. 새로운 개념을 배울 때는 표로 만들거나 색을 칠하여 봅시다.


학습



2. 세부 내용 보다는 전체적인 그림으로 잘 외운다.


많은 량의 새로운 개념을 배울 때는 정보의 홍수로 헷갈리기 쉽습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그림으로 확인하여야 합니다. 새로운 일을 시작할 때는 전체적 이미지에서 출발하세요. 그리고 세부 내용을 하나씩 배워 가면 됩니다. 항상 전체적 맥락에서 지금 배운 새로운 개념이 어디에 들어가면 되는지를 생각하면 쉽습니다. 하나의 구조를 만드는 것이죠.


새로운 정보를 입력할 때는 그것과 연관된 데이터가 이미 머리 속에 있어야 기억하기 쉽습니다. 우선 전체적 구조를 파악하는 방법이 효과적인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세부 정보를 기존 데이터와 연관지어 외우기 쉬워진다는 의미입니다.


학습 내용의 전체적 그림을 큰 도표와 메모로 준비해 두세요. 항상 곁에 두고 공부하면서 새로 배운 개념이 어디에 들어가는지 판단해 봅시다.



3. 수면은 학습과 기억에 큰 영향을 미친다.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새로운 것을 배우고 테스트 때까지 하루밤을 자면 시험 결과가 크게 향상된다고 합니다. 낮잠도 하루를 자는 것과 같은 향상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연구에서, 어려운 작업을 마친 뒤 낮잠을 자게하고 다시 같은 업무를 시킨 피실험자들이 낮잠 없이 실행한 피실험자 보다 작업결과가 좋아졌습니다.


학습 하기 전에 잠을 자도 효과가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Matthew Walker 박사에 따르면 "잠을 자면 뇌는 마른 스펀지 같은 상태가 되고 새로운 정보가 들어가기 쉽다"라고 설명합니다.


새로운 기술을 연습하거나 그에 관해 독서하려면 밤에 자기 전이나 낮잠 전에 하도록 합시다.



4. 수면 부족은 새로운 정보의 학습 능력을 크게 떨어뜨린다.


수면 부족은 무서운 것입니다. 우리는 수면의 필요성을 가볍게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잠의 기능이 무엇인지 뚜렷하지 않은 면이 있지만, 수면이 부족하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수면 부족하면 위험을 피하고 익숙한 습관에 따라 안전하게 행동하기 쉽습니다. 또한 피로하면 몸이 잘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신체적 부상을 입을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특히 학습에도 크게 영향을 줍니다. 새로운 정보를 입력할 때 뇌의 능력이 40%가까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하루밤을 푹 자면 뇌는 준비가 됩니다. 그에 비하여 철야로 벼락치기 공부를 하면 고생한 정도의 가치를 얻을 수 없습니다.


하버드 메디컬 스쿨의 연구에 따르면 학습한 뒤 첫 30시간이 중요합니다. 이 기간의 수면이 부족하면 나중에 하루를 푹 자도 학습상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벼락치기는 엄금입니다. 연습과 공부는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머리가 맑을 때 해야 합니다. 새로운 것을 기억한 직후에는 절대로 수면 부족이 되지 않도록 합시다.



5. 최고의 학습 방법은 다른 사람에게 가르치는 것이다.


자신이 배운 것을 누군가에게 가르쳐야 할 상황에 되면 새로운 정보를 흡수하는 능력이 높아집니다. 머리 속에서 정보를 잘 정리하고 더 정확하게 기억하게 됩니다. 특히 학습내용 중에서 중요한 부분을 기억할 수 있게 됩니다.


누군가에게 가르쳐야할 상황이 되면 무의식 중에 효율이 상승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정보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나, 각각의 개념 사이의 관계에 주의를 기울이게 됩니다. 머리 속에서 정보를 주의 깊게 정리하게 됩니다.


노트나 블로그에 외운 것을 쓰도록 합시다. 누군가에게 가르친다는 마음으로 기억하게 된 것을 새롭게 써보세요.



6. 여러 항목을 동시에 병행하여 학습하면 좋다.


우리가 흔히 하는 방법은 하나의 기술이나 개념을 집중적으로 반복하여 익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안좋습니다. 대신에 동시에 여러 가지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로다른 여러 항목을 섞어가며 익히면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이미 알고 있는 정보를 새로운 정보와 동시에 병행하여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보를 정기적으로 검토할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험 전에 해야 할 3가지 과목을 번갈아 공부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외국어를 배울 때에는 말하기, 듣기, 쓰기와 같은 스킬을 동시에 조합하여 연습하도록 합시다. 운동 연습에서는 다양한 기술을 번갈아가며 하는 것입니다.


학습한 것을 효과적으로 기억하는 방법

공부를 잘하기 위해 교과서를 7번 반복하여 읽기

좋아하는 음악을 15분 들으면 집중이 정말 잘되요

좋은 공부 습관을 가지려면 어떻게 하나?

효율적으로 책을 읽으려면 독서 아이디어 색인(index)를 사용하라.

두뇌를 개발하기 위해서 여러 언어를 배우세요

Tags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