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받고 위키피디아(Wikipedia) 기사를 편집한 300개 이상의 계정삭제

Posted by 아디노
2015. 9. 23. 09:07 Tech

위키피디아(Wikipedia)는 익명으로 누구나 편집할 수 있는 무료 인터넷 백과사전입니다. 그렇기에 여러 논란과 위험도 존재합니다.


여러 사람이 같이 하는 편집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발생하는 헛점을 이용하여 금전적 이득을 보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돈을 받고 편향된 글을 쓰거나 잘못된 내용의 기사를 올리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이렇게 작위적으로 글을 편집한 계정에 조치가 취해졌습니다.


위키피디아(Wikipedia)는 보상을 받고 기사를 투고하는 스텔스 마케팅 계정을 조사하는 팀을 결성했습니다.


조사 결과에 따라 자작극을 벌이고 있던 381개 계정을 영어판 위키피디아에서 일제히 삭제하고 막아버렸습니다.


위키피디아 Wikipedia 기사 편집 계정 삭제


돈을 받고 위키피디아(Wikipedia) 기사를 편집한 300개 이상의 계정삭제


위키피디아는 2015년 4월~8월까지 별도의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이에 따르면 영어판 Wikipedia 속에는 매우 광범위하게 영리 목적으로 쓰인 광고 링크가 붙어 있는 기사를 확인하였다고 합니다. 조사는 이용자의 IP주소 등을 조회할 수 있는 도구인 Checkuser 팀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금전 목적으로 기사를 투고한 것으로 판명된 381개 계정이 삭제되었습니다.


위키피디아 기사 편집 계정 삭제


이런 계정의 대부분은 비즈니스에 관련된 기사를 투고하고 있었습니다. 보수를 받고 편향된 정보 출처, 불명확한 출처, 잠재적인 저작권 위반을 포함한 기사를 투고하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기사를 공개한 후에는 제삼자에 의한 기사의 수정, 내용의 변경이나 삭제를 막기위해 감시 행위를 월 30달러에 하고 있었습니다.


삭제된 계정에서 투고, 편집한 210개의 기사도 삭제되었습니다. 불과 몇개월의 조사이지만 상당히 많은 수의 편법적 글을 찾은 것입니다. 모두 같은 수법으로 진행되었기에 아마도 1개 그룹에 의해서 장기적으로 운영되었으리라 생각되고 있습니다.


위 그래프는 Checkuser 데이터에서 만들어진 불법 계정의 활동을 나타내는 버블 그래프입니다. 노란 동그라미가 IP주소이고, 초록색이 계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복수의 계정이 같은 IP주소에 집중하고 있고, 1개의 계정에 복수의 IP주소가 모인 2가지 패턴이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키피디아는 불법 계정이 투고한 기사가 더 있으면 알려달라고 공지하였습니다. 내용을 확인하고 신속하게 수정하거나 삭제하려고 합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